제품리뷰

아이폰에서 라이트룸 용량 줄이기, 용량이 너무 많이 차지해요.

팀제이크 2021. 6. 15. 23:12

 

어도비 라이트룸의 장점 adobe lightroom fetures

어도비 제품 중에 포토샵만큼 많은 빈도로 사용되는 것이 라이트룸이다. 패키지로 구매했을 때 라이트룸 클라우드를 잘 활용하면 아이폰으로 촬영한 데이터를 노트북으로 데이터를 옮기기가 매우 쉽다. 좀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클라우드에 공유하기 때문에 어떤 디바이스 ( 아이폰이든 아이패드든 피씨든) 에서도 파일을 내려받아 보정을 하거나 편집을 할 수 있다. 이미지 파일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전송이 가능한데 장점은 원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편집하기 좋은 파일을 받을 수 있다. 구글드라이브를 쓰면 되지 않냐고 하는데 구글은 프리로 쓸경우 15기가 밖에 못쓰고 더구나 이것저것 기존 데이터들까지 하면 얼마 전송 못하는데 라이트룸은 약 120기가 까지 가능하니 매우 유용하다.

 

 

라이트룸 문제점

그런데 이러다보니 문제가 있다. 저같은 경우는 아이폰으로 주로 촬영을 하다 보니 용량이 늘 부족한데 라이트룸으로 이것저것 받고 하다보면 라이트룸 데이터가 8기가 10기가가 넘게 차지하다 보니 아이폰 용량이 벅차다. 제가 256기가인데도 이정도면 64기가의 경우에는 엄청 부담스러운게 사실이다. 거기에 아이패드까지 용량을 차지하니 그 양이 상당한 무거운 앱입니다. 그래서 캐시삭제가 필요한데 캐시삭제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자.

 

 

라이트룸 캐쉬 삭제하기

설정에 들어가면 로컬 스토리지를 눌러주면 클리어캐시 삭제가 보인다. 들어가보자. 그러면 캐쉬가 엄청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저 같은 경우는 약 8기가 정도가 있다. 엄청난 양이다.

 

 

삭제를 눌러준다. 용량이 조금씩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용량이 줄면 아이폰 설정에 들어가서 앱별 용량으로 들어가보시면 앱기본인 1기가 미만으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아이폰 64기가용량인 분들이라면 1기가도 엄청 큰 비중이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진을 많이 쓰는 분들에게 1메가도 귀한 만큼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

라이트룸 활용

다음에는 라이트룸을 활용할 수 있는 보정방법과 카메라 로우파일 촬영 등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