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을 여행하는 관광객이었다면 한번쯤은 들렸을 로마는 도시 자체가 역사박물관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닐만큼 유적이 가득합니다. 기원전부터 현재까지 2천년동안 이집트에서 로마, 르네상스에서 현대 이탈리아 왕국에까지 건축물을 시대순으로 나열하여 공간의 타임라인을 살펴봅시다.
https://youtu.be/8zjs43IrFUw?si=MZCIY3inC0jgA-Hd
영상으로도 볼 수 있어요.
로만 포럼 기원전 753년
Roman Forum 고대 도시의 시민들은 원래 시장이었던 이 공간을 포럼 매그넘 또는 간단히 포럼이라고 불렀으며 중요한 고대의 많은 건축물들이 포럼 위나 근처에 위치해 수세기 동안 로마인의 일상 생활의 중심이 되며 팔라티노 언덕을 지배했던 로마의 첫 번째 왕인 로물루스와 (기원전 753년) 카피톨리노 언덕을 점령한 그의 라이벌인 티투스 타티우스 사이의 동맹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승리의 행렬과 선거의 장소로 공개 연설이나 형사 재판 및 검투사 시합의 장소이기도 했으며 상업 및 법률 업무의 핵심 장소였다고 합니다. 이 곳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만남의 장소였고, 로마 왕국의 가장 초기의 신전와 사원은 남동쪽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었고 오늘날 건축의 파편과 간헐적인 고고학 발굴이 이루어지고 여기에는 고대의 옛 왕실 거주지인 레기아(기원전 8세기)와 베스타 신전(기원전 7세기)과 주변의 베스탈 처녀단지가 있었으며 로마 제국의 부상 이후 재건되었습니다.
카스토르와 폴룩스 신전 기원전 495년
Temple of Castor and Pollux은 기원전 509년, 로마인들은 마지막 왕을 로마에서 추방하고 매년 선출된 두 명의 영사가 이끄는 공화국을 설립하지만 로마는 귀족(아리스토크트)과 평민(소지주) 사이의 내부 투쟁과 에트루리아인, 라틴인, 볼시, 아에키, 마르시 등 중부 이탈리아 내의 끊임없는 전쟁 기간에 카스토르와 폴룩스 신전 Tempio dei Dioscuri 은 원래 레길루스 호수 전투 (기원전 495년)에서의 승리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지어졌습니다. Castor와 Pollux는 제우스 (목성)와 레다의 쌍둥이 아들인 제미니의 "쌍둥이"인 디오스쿠리였습니다. 그들의 숭배는 마그나 그레시아와 남부 이탈리아의 그리스 문화를 통해 그리스에서 로마로 전해졌습니다. 고대부터 남아 있는 디오스쿠리 신전 중 하나로 공화정 기간 동안, 신전은 로마 원로원의 만남의 장소 역할을 했으며, 기원전 2세기 중반부터는 연단 앞이 연사의 플랫폼으로 사용됩니다. 황실 시대 동안 사원은 도량형을 위한 사무실로 국고의 보관소였습니다. 1760년, Conservatori는 기둥이 붕괴에 임박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옥타 스타일로 8개의 코린트 양식의 기둥과 긴 면에 11개의 기둥이 있습니다.
투스의 아치 Arch of Titus 81년
투스의 아치 Arco di Tito Arcus Tītī는 1세기에 지어졌습니다. 로마 포럼의 남동쪽에 있는 Via Sacra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기 81년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형 티투스가 죽자 티투스의 공식 신성화 또는 봉헌과 유대에서 유대인 반란에 대한 그들의 아버지 베스파시아누스와 함께 티투스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지었습니다.
안토니누스와 파우스티나 신전 141년
이 사원은 서기 141년에 안토니누스 비우스 황제에 의해 지어졌으며 고인으로 신격화된 아내 파우스티나 장로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파우스티나는 영구적인 존재감을 가진 최초의 로마 황후가 됩니다. 안토니누스 비오가 서기 161년에 죽은 후 신격화를 위해 그 신전은 그의 후계자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에 의해 안토니누스와 파우스티나 모두에게 다시 봉헌되었습니다. 이 신전은 7세기 초 미란다의 산 로렌조 교회인 로마 가톨릭 교회로 개조됩니다.
셉티미우스 세베루스의 아치 194-195년
Arch of Septimius Severus은 파르티아인에 대한 두 번의 캠페인에서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헌정된 흰색 대리석의 개선문입니다. 로마의 제국은 2세기에 트라야누스 황제 치하에 가장 큰 확장을 이룹니다.
새턴 신전 360년
새턴 신전 Temple of Saturn Templum Saturni 또는 Aedes Saturni Tempio di Saturno은 현재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토성 신을 위한 고대 로마의 사원입니다. 그 신전의 건설은 타르퀴니우스 수퍼버스 치하의 로마 왕국 후기에 시작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유적은 서기 360년 화재 이후 지어진 토성 신전의 세 번째 재건이었습니다.
베스타 신전 191년
베스타 신전 Temple of Vesta의 살아남은 구조물은 직경 15미터의 아포디움 위에 20개의 코린트 기둥이 세워졌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베스타는 로마의 난로의 여신이었습니다. 기원전 400년전 부터 있었으나 서기 191년에 불타버렸고 셉티미우스 세베루스의 통치 기간 동안 그의 아내 줄리아 돔나에 의해 200년경 마지막으로 재건되었습니다.
산티 루카에 마르티나 교회 1256년
santi lucae martina는 알렉산더 세베루스 황제의 통치 기간 동안 서기 228년에 순교한 성 마르티나에게 헌정되었습니다. 교황 알렉산더 4세의 통치 기간인 1256년에 이 건물은 복원됩니다.
막센티우스 대성당 서기 312년
Basilica of Maxentius은 서기 608년 동로마 황제 포카스를 기리기 위해 로스트라 앞에 세워지거나 다시 헌정된 이 건물은 1,300년이 넘는 건축 끝에 로마 포럼에 마지막으로 추가된 건축물입니다. 이것은 거의 2세기 후 서로마 제국이 몰락할 때까지 정치 중심지를 포럼으로 되돌리었습니다. 중앙 본당은 길이 80미터, 폭 25미터, 높이 35미터입니다.
헤라클레스 빅토르의 신전 기원전 200년
Temple of Hercules Victor 헤라클레스 빅토르 신전은 Tempio di Ercole Vincitore 보카 델라 베리타 광장의 사원으로 그리스의 둥근 신전 '콜로네이드로 완전히 둘러싸여 나폴레옹의 로마 총독 카밀 드 투르농에 의해 정확하게 확인될 때까지 정체가 불명했죠. 기원전 2세기 후반 아카이아인의 정복자이자 고린도의 파괴자, 또는 거래자 Marcus Octavius Herrenus가 사업에서의 성공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루시우스 무미우스 L.에 의해 지어졌는데 지름은 14.8m이고, 높이 10.7m 응회암 기초 위에 20개의 고린트식 기둥으로 이루어진 동심원 고리 안에는 원형 셀라로 구성되며, 지붕을 지탱합니다.
포르투누스 신전 기원전 120년
Temple of Portunus 그 사원은 원래 기원전 3세기나 4세기에 지어졌고 기원전 120년에 재건됩니다. 열쇠, 문과 가축의 신인 포르투누스를 모시는 이 사원은 872년에 교회로 사용되기 위해 개조되어 영국 서머셋에 있는 18세기 화합의 신전도 이 포르투누스 신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아우구스투스 영묘 기원전 28년
아우구스투스 영묘는 Mausoleum of Augustus Mausoleum Augusti Mausoleo di Augusto 기원전 28년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가 이탈리아 로마의 캠퍼스 마르티우스에 지은 무덤으로 원형으로, 흙과 벽돌의 여러 개의 동심원 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부는 석회화로 덮여 있고, 주변에는 편향이 심어져 있습니다. 10세기 말까지, 영묘는 대부분 땅 아래에 묻혀 있었고 나무들도 무성하게 자라 존재가 잊혀졌었고 20세기 초까지 영묘 내부는 아우구스티오라고 불리는 콘서트홀로 사용되었습니다. 베니토 무솔리니가 1930년대에는 폐쇄를 명령했고 2021년 고고학 유적지의 상태로 복원할 때까지도 쓰레기나 버리는 땅이었다고 합니다.
콜로세움 Colosseum 69년
콜로세움은 로마 포럼의 바로 동쪽, 이탈리아 로마 시내 중심에 있는 타원형 원형 극장입니다. 큰 조각상이나 거인을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어 “콜로소스 kolossos"에서 유래하고 지금까지 지어진 가장 큰 고대 원형 극장으로서 황제 베스파시아누스(r. 서기 69-79) 그리고 서기 80년 그의 후계자인 티투스(r. 79–81)와 도미티아누스의 통치 사이에 완성됩니다. 이 세 명의 황제는 플라비안 왕조로 알려져 있으며, 콜로세움은 석회화 석회암, 응회암(화산암), 벽돌면은 콘크리트로 지어졌습니다. 시대에 따라 다르지만 약 5만명에서 8만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었으며 검투사 대회와 동물 사냥, 처형, 유명한 전투의 재연, 로마 신화를 기반으로 한 드라마, 그리고 짧은 모의 해전을 포함한 대중 스펙터클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중세 초기부터는 오락용으로 사용되지 않게 되었고 그 이후에는 주택, 작업장이나 종교 단체를 위한 숙소, 때로는 요새, 채석장, 기독교 예배와 같은 목적으로 재사용되었으며 최근에야 그 실체가 알려진 것이죠.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기둥 161년
Circus Maximus Column of Marcus Aurelius, Columna Centenaria Divorum Marci et Faustinae, Colonna di Marco Aurelio은 이탈리아 로마의 콜론나 광장에 위치한 로마의 승리 기둥입니다. 상세한 나선형 부조로 장식된 도릭 기둥은 로마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기리기 위해 지어졌으며 야만 전쟁 중 황제와 그의 군사 작전에 헌정된 이 기념비는 서기 161년부터 180년까지 그의 통치에 대한 증거로 서 있습니다. 약 367피트(112미터) 길이의 기둥의 프리즈는 21번 나선형으로 올라가며, 게르만족과 사르마티아족에 대한 황제의 캠페인을 묘사합니다. 중세 시대에는 기둥을 오르는 것이 너무 유명해서 원래 꼭대기 플랫폼에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동상이 있었지만, 기독교가 지배적인 종교로 통치한 후 제거되고 성 바울로 바뀌었습니다. 이 기둥은 서기 113년 트라야누스의 기둥을 모델로 했습니다.
트라야누스 시장 100년
Mercatus Traiani Mercati di Traiano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쇼핑몰로 여겨지는 트라야누스 시장의 아케이드는 상점과 아파트는 다층 구조로 지어졌으며 여전히 여러 층을 방문할 수 있고 다마스쿠스의 아폴로도루스에 의해 서기 100년에서 110년 사이에 지어졌을 것으로 보이며 1300년에 지어진 "민병대 탑"인 토레 델 밀리지 Torre delle Milizie와 같은 방어 요소가 추가되며 본래의 모습이 바뀝니다.
카라칼라 목욕탕 212년
Terme di Caracalla 카라칼라 목욕탕( 테르메 디 카라칼라)은 디오클레티아누스 목욕탕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로마 목욕탕, 또는 테르마에였습니다. 목욕탕은 서기 212년 217년 사이에 셉티미우스 세베루스와 카라칼라 황제의 통치 기간 지어졌을 것이며 그것들은 530년대까지 운영되었다가 이 후 사용 불명, 폐허가 되었습니다. 이후 서기 298년에 지어져 황실 중 가장 큰 목욕탕인 Baths of Diocletian, 막센티우스 대성당, 뉴욕시의 원래 펜실베니아 역, 시카고 유니언 역 및 캐나다 상원 건물과 같은 고대와 현대의 다른 많은 주목할만한 건물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아우렐리아누스 성벽 271년
Mura aureliane은 아우렐리아누스 황제가 로마 제국의 수도인 로마를 야만인들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지은 성벽입니다. 고대에는 약 19km에 달했고, 오늘날에도 12.5km 길이가 보존되어 있어 세계에서 가장 길고 가장 잘 보존된 고대 성벽 중 하나입니다.
판테온 Pantheon 609년
판테온은 고대 그리스어로 Pantheion은 '모든 신들의 사원이라는 의미로 고대 2세기 로마 사원이며 서기 609년 이후 가톨릭 교회로 돔은 건설된 지 거의 2천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큰 강화되지 않은 콘크리트 돔입니다. 그것은 모든 고대 로마 건물 중 가장 잘 보존된 건물 중 하나이며, 이는 역사적으로 지속적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가장 유명하고 건축학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원형 로툰다일 것입니다. 페디먼트 아래에 큰 화강암 코린트식 기둥이 있는 현관을 제외하고는 둥근 평면이며 직사각형 현관은 로툰다로 이어지며, 로툰다는 코퍼 콘크리트 돔 아래에 있으며, 천정 가운데 입구(오큘러스)는 하늘을 향합니다. 판테온 앞의 광장은 로톤다 광장이라고 불립니다. 오큘러스의 높이와 내부 원의 지름은 43미터로 같습니다.
사피엔자 대학교 1303년
Sapienza University of Rome 은 로마에 위치한 공립 연구 대학입니다. 1303년에 설립되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중 하나입니다. 현재 12만명의 학생이 배우고 있고 규모, 자금, 수많은 실험실과 도서관 등 유럽에서 가장 큰 대학이기도 합니다. 1303년 교황 보니파스 8세가 최초의 교황청 대학으로 만들고 1431년 교황 유진 4세는 석사와 학생 모두에게 가능한 가장 광범위한 특권을 부여했고 대학에 법학, 의학, 철학 및 신학의 네 개의 학교가 있었고 산티보 알라 사피엔자 교회를 학교로 사용되었으며 팔라초 델라 사피엔자는 1935년까지 대학의 본거지 였죠.
카피톨리노 박물관 1536년
카피톨리노 박물관Musei Capitolini 은 로마의 카피톨리노 언덕 꼭대기에 있는 캄피도글리오 광장에 있는 예술 고고학 박물관 그룹입니다. 1536년 미켈란젤로가 구상하고 400년 이상에 걸쳐 완성되며 중앙 사다리꼴 광장을 마주보고 있는 두 개의 궁전인 팔라초 데이 콘세르바토리와 누오보 궁전은 가장 오래된 국립 박물관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포르타 비아 1561년
포르타 피아Porta Pia는 이탈리아 로마의 아우렐리아누스 성벽의 북쪽 문 중 하나였습니다. 교황 비오 4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새로운 거리인 Via Pia의 끝에 위치하며 미켈란젤로가 남쪽으로 수백 미터 옆의 Porta Nomentana를 대체하기 위해 설계했으며 공사를 1561년에 시작되어 미켈란젤로 사후인 1565년에 끝났고 이것은 미켈란젤로의 마지막 건축 작품이었죠. 정면은 Virginio Vespignani의 신고전주의 설계로 1869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치기 궁 1562년
치기 궁전 (Palazzo Chigi)는 로마의 궁전이자 전 귀족 거주지로, 그것은 하원의 소재지인 몬테치토리오 궁전 옆에 있는 콜로나 광장에 있으며 1659년 시에나 출신의 부유한 은행가인 치기 가문에 의해 구입된 5개 층 건물로 자코모 델라 포르타가 디자인한 분수로 장식된 안뜰은 이 후 이탈리아 도시의 많은 건물들이 따라합니다. 1770년에는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찰스 에드워드 스튜어트가 참석한 가운데 콘서트를 열기도 했으며 1878년에는 이탈리아 주재 오스트리아-헝가리 대사의 거주지가 되며 20세기 초에는 트렌토와 트리에스테의 독립을 요구하는 레덴티스트 시위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1916년에 이탈리아 왕국이 구입해 2022년부터 키기 궁전의 세입자는 조르지아 멜로니 총리로 각료회의의 자리이자 이탈리아 총리의 공식 거주지 입니다.
몬테치토리오 궁전, 하원의소. 1623년
Palazzo Montecitor은 이탈리아 의회의 하원의 건물입니다. 원래 교황 그레고리 15세의 조카인 젊은 루도비코 루도비시 추기경을 위해 지안 로렌조 베르니니가 설계했고, 1696년에는 교황청(교황 법원)이 설치되었고 나중에는 로마 주지사(교황 시대의 시 행정)와 경찰 본부였습니다. 몬테치토리오의 오벨리스크로 알려진 솔라리움 아우구스티에서 발굴된 오벨리스크는 1789년 비오 6세에 의해 궁전 앞에 설치되었습니다. 1861년 이탈리아의 통일과 1870년 로마로의 수도 이전 후 하원의 소재지로 국회의사당이됩니다.
피아자 나보나 1644년
나보나 광장Piazza Navona 은 서기 1세기 도미티아누스 경기장 부지에 지어졌으며 길쭉한 타원형의 경기장의 열린 공간의 형태를 따릅니다. 1644년 이노첸시스 10세의 교황 재위 기간 동안 바로크 로마 건축과 예술광장으로 변모하게 되는데 교황의 가족 궁전인 팜필리 궁전이 광장을 마주하고 있었고 네 개의 강의 분수는 아고네의 산탄네세 교회 앞에 서 있습니다.
아고네의 산탄아그네세 1652년
아고네의 산탄게네세Sant'Agnese in Agone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17세기 바로크 양식의 교회입니다. 그것은 도시의 역사적 중심지의 주요 도시 공간 중 하나이자 초기 기독교 성 아그네스가 고대 도미티아누스 경기장에서 순교한 장소인 나보나 광장을 마주하고 있으며 교회의 건축은 1652년 교황 이노센트 10세의 지시로 시작됩니다.
포폴로 광장 1655년
Piazza del Popolo 은 로마의 큰 도시 광장으로 산타 마리아 델 포폴로 교회에서 그 이름을 따왔습니다. 헬리오폴리스의 람세스 2세의 이집트 오벨리스크가 광장 중앙에 서 있습니다. 1655년 베르니니에 의해 재작업되었습니다. 광장의 북쪽에는 포폴로 포르타가 있고 포폴로 광장에서 계단은 동쪽에서 공간을 내려다보는 고대 로마의 핀치아 언덕과 광장을 연결합니다.
Fontana del pantheon 1711년
폰타나 델 판테온(판테온의 분수)은 교황 그레고리 13세에 의해 의뢰되었으며 로마의 판테온 앞 로톤다 광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것은 1575년 자코모 델라 포르타에 의해 설계되었고, 레오나르도 소르마니가 대리석으로 조각했습니다. 1711년, 교황 클레멘스 11세는 분수를 수정해 달라고 요청했고 필리포 바리지오니에게 람세스 2세 시대에 만들어진 오벨리스크를 포함한 새로운 레이아웃을 설계하게 했습니다.
스페니시 스텝 1723년
로마의 스페인 계단 Spanish Steps이탈리아어: Scalinata di Trinità dei Monti)은 하단의 스페인광장 Piazza di Spagna와 교황청 주재 스페인 대사관 상단의 피아자 트리니타데 몬티 Piazza Trinità dei Monti 교회 사이의 가파른 경사면을 오르고 있습니다. 프랑스 부르봉 왕들의 후원 아래 있던 트리니타 데이 몬티 교회까지 29미터의 가파른 경사에 대한 대책으로 교황청의 프랑스 외교관 에티엔 게피에(Étienne Gueffier)는 1660년에 사망하며 그의 재산의 일부를 계단 건설에 남겼고 135개의 계단이 있는 기념비적인 계단으로 계단은 건축가 프란체스코 데 산티스 Francesco de Sanctis와 알레산드로 스피치 Alessandro Specchi가 설계했습니다. 18세기 중반 작가 조셉 드 랄랑드는 계단 상태가 이미 좋지 않다고 언급했는데 스페인 계단은 1995년 이후로 여러 번 복원되었고 2015년에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불가리가 후원하여 벽돌, 대리석, 석고뿐만 아니라 석회화석을 복원하는데 80명 이상의 인력을 고용하고 150만 유로가 들었습니다.
트레비분수 1762년
트레비 분수 Trevi Fountain Fontana di Trevi는이탈리아 로마의 트레비 지구에 있는 18세기 분수로, 이탈리아 건축가 니콜라 살비가 설계하고 1762년 주세페 판니니가 완공했습니다. 높이 26.3미터, 너비 49미터로 도시에서 가장 큰 바로크 양식의 분수이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분수 중 하나입니다. 분수의 이름은 라틴어에서 유래해 “세 거리의 교차점"을 의미하며 기원전 19년, 로마 기술자들은 도시에서 약 13km 떨어진 수원을 찾았는데 아쿠아 버진 수로는 물을 모아 트레비 분수로 물을 운반됩니다. 이 수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 중이죠. 2023년 기후 단체의 활동가들이 Ultima Generazione (Last Generation이 물을 숯으로 물들임으로써 분수를 파괴했는데 분수를 청소하려면 30만 리터의 오염된 물을 비우고 교체해야했습니다. 미국 해양대기청은 이 공격이 "기후 생태 무정부주의자"에 의해 수행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빌라 토르로니아 박물관 1802년
Musei di Villa Torlonia 카지노 노빌레는 1802년경 주세페 발라디에에 의해 만들어졌고 1835년 프로나오를 추가한 조반 바티스타 카레티가 만들어집니다. 포테스티Podesti와 코게티Coghetti와 같은 많은 화가들이 장식을 작업했고 1925년부터 1943년까지 베니토 무솔리니는 이것을 자신의 개인 거주지로 개조했고, 가스 대피소와 대공 벙커가 지하에 지어졌습니다.
빅토르 엠마누엘레 2세 국립 기념물 1885년
Vittorio Emanuele Ⅱ Monument, Roma은 Monumento Nazionale a Vittorio Emanuele II "조국의 제단"로도 알려져 있으며, 1885년에서 1935년 사이에 최초의 왕인 빅토르 엠마누엘레 2세를 기리기 위해 세워진 대형 국가 기념물입니다. 그것은 베네치아 광장과 카피톨리노 언덕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세페 사코니에 의해 실현되었죠.
정의궁 1888년
Palace of Justice, Rome은 페루자 건축가 굴리엘모 칼데리니가 설계하고 1888년에서 1910년 사이에 지어진 정의궁은 로마가 이탈리아 왕국의 수도로 선포된 후 가장 웅장한 새 건물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이탈리아도 의외로 통일의 역사가 굉장히 짧죠. 많은 나라로 분열되어 있던 곳이기도 하죠. 트라부날리 광장, 트리보니아노 거리, 카보우르 광장, 울피아노 거리와 마주보고 있습니다. 르네상스 후기와 바로크 양식의 건축물에서 영감을 받은 이 건물은 170미터 크기에 석회암으로 완전히 덮여 있습니다. 테베레 강을 바라보는 정면 위에는 상단에는 1926년에 세워진 거대한 청동 콰드리가가가 있는데, 이는 팔레르모 출신의 조각가 에토레 시메네스의 작품입니다. 카보우르 광장을 바라보는 정면의 윗부분은 사보이 가문의 청동 문장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로마가 과거의 건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1962년 Palazzo ENI 건물이 80미터 높이로 세워진 이후 로마는 유럽연합에서 네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죠. 60년간 고층 빌딩이 없었던 로마의 중심에는 피터 대성당보다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없었죠. 그래서 로마의 남쪽에 중심업무지구가 들어섭니다. 2011년 토레 유로스카이 Torre Eurosky는 2013년 155미터 35층으로 스카이라인을 엽니다. 물론 구시가지와 거리가 있지만요. 오늘은 이렇게 로마의 건축물을 시대순으로 살펴보면서 어떻게 고대와 현대가 공존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영상을 만들면서 마치 2천년전 로마로 들어간 느낌이었네요.
'놀러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의 건국은 계몽에서 시작되다 미국의 계몽주의 (0) | 2025.04.23 |
---|---|
런던은 어떻게 최초의 현대적 도시가 되었나 런던이 최고의 도시가 된 이유 (2) | 2025.04.13 |
라스베가스는 어쩌다 사막 한가운데서 화려한 자유의 도시가 되었을까? 타임라인으로 본 미국근현대사 (4) | 2025.04.04 |
22회 한성백제문화제 개막식 다녀왔어요 백제건국 십제 서소노 온조 영웅 장부가 이지훈 몽촌토성 평화의문 송파축제 (0) | 2022.10.04 |
뽀로로하우스 진짜있다고? 루피도 보고 뽀로로파크 지금은 영업중단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놀러가기 Pororo house it’s real! lotteworld seoul korea (0) | 2022.08.01 |
토이플러스 스타필드 위례점이 토이킹덤 자리에 다시 재개장했네요~ Toyplus starfield Wirye (0) | 2022.07.31 |
화담숲 곤지암 수목원 가족나들이 당일치기 서울근교 자작나무숲 hwadamsup, nearby Seoul, korea (0) | 2022.07.27 |
LotteWorld Parade show full version 롯데월드 퍼레이드 풀영상 렛츠 드림 나이트 아이들과 놀이공원 테마파크 (theme park Seoul, Korea) (0) | 2022.07.26 |